페이스북 트위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홈으로

시중은행, 임직원 디지털 역량 강화 '올인'

모바일 기본연수·전문가 초빙 집중교육 등으로 디지털 전문가 양성 적극적

페이스북 트위터


시중은행들이 디지털 업무전환에 필요한 기본 연수는 물론, 외부 전문가를 초빙한 집중 교육을 실시하는 등 임직원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올해 디지털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기본 연수 △단기 집합 △역량 강화 △전문가 육성 등 4단계로 나눠 진행하고 있다.

이중 기본연수인 ‘디지털 Essential’ 과정에서는  오픈 뱅킹, My data(마이 데이터), 5G, 클라우드 등 은행에 영향을 줄 디지털 트렌드를 알아보고 변화하는 환경에 필요한 코딩 등에 대해 교육했다. 또 새로 신설된 디지털 인재 육성제도 전반을 학습했다. 모바일 교육 플랫폼 ‘신한 쏙(SOK)’을 통해 이 과정을 전 직원이 지난 8월 수강 완료했다.

단기 집합인 ‘디지털 Essential 1.5모듈’ 과정은 하루동안 집합연수를 통해 디지털 심화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해 디지털 학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교육이 진행됐다. 지난달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입문과정 △Mobility(모빌리티)로 알아보는 소프트웨어공학(요구공학)과정 등을 3회에 걸쳐 집합연수로 진행했다.

이외에 역량 강화인 ‘디지털 Expert’ 과정은 고객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를 육성키 위해 올해 중 시행될 예정이다. 전문가 육성인 ‘디지털 Specialist’ 과정은 사내 공모를 통해 선발된 인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파견근무를 병행하는 형태로 데이터 분석, 코딩 등 선도 기술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연수가 진행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런 과정을 통해 디지털 은행의 기초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하고 고객과 시장에서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는 디지털 전문가를 육성할 수 있도록 과정을 설계했다”고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올 연말까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디지털·코딩 기본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는 “데이터를 활용해 손님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는 ‘데이터 기반 정보회사’로 거듭나야 한다”는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주문에 따른 것이다. 

아와 함께 그룹차원에선 ‘융합형 데이터 전문가(DxP) 과정’을 통해 그룹 관계사의 우수 직원을 선발, 약 4개월 간 전일 심층 집합교육을 통해 디지털 관련 전문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 과정에는 김형주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를 비롯해 같은 대학의 통계학과, 산업공학과, 융합과학기술 대학원 등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학과의 교수진들이 대거 참여한다.

특히 융합기술원 기술전문가와 일대일 멘토링으로 영업현장의 과제에 대한 디지털 솔루션을 직접 구현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된다. 하나금융은 이 과정을 통해 그룹 내 관계사의 세부 조직과 다양한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로 연결하고 상호간에 시너지를 창출해 빠르게 변화하는 대내외 금융환경에 대응 가능한 역량 확충과 융합형 업무처리 문화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 최고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우수인재들이 하나금융그룹의 모든 현장에서 자유롭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고 그룹 관계사들이 데이터라는 주제로 하나가 돼 장 중심의 혁신 사업 발굴부터 기술의 개발, 구현, 적용 및 운용에 이르기까지 협업하는 일원화된 체계(DevOps)를 구축해 데이터 기반 정보회사로 나아가는 것이 최종 목표다.

디지털금융그룹을 독립적으로 운영하면서 디지털 혁신에 주력하고 있는 우리은행은 체계적인 IT(정보기술)·디지털 교육을 실시 중이다.

올 하반기 행내 공모를 통해 디지털 전문 직무수행 희망자를 선발해 빅데이터, AI(인공지능), 디지털 채널 서비스, 신사업, 마케팅 등 디지털 추진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연수 우수자는 디지털금융그룹으로 전입시켜 지속적으로 디지털 전문가로 양성해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일반직원들 중에도 일정 기간 연수를 거쳐 디지털 인재로 키울 계획이다.

‘디지털 코어(핵심)뱅크’로의 전환을 선언한 IBK기업은행도 디지털 관련 연수를 진행 중이다. 올 연말까지 부지점장급 직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제로 한 리뷰(HBR) 과정을 진행한다. 또 ‘IBK사이버디지털 과정’을 통해 내년까지 디지털 분야 과정을 40개로 개편해 자기주도 학습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CEO스코어데일리 / 송정훈 기자 / songhddn@ceoscore.co.kr]

송정훈 기자
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