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호주와 희토류·리튬 등 그린 공급망 구축 박차

유명희, 호주 통상장관과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화 위한 협력 확대 논의

정부가 반도체, 배터리, 수소·전기차 등의 핵심 원재료인 희토류·리튬 등의 그린 공급망 구축에 나선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날 포시즌스호텔 서울에서 댄 테한(Dan Tehan) 호주 통상장관을 만나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화 등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협의를 통해 양국은 한국 광물 수입 비중의 약 40%를 차지하는 호주와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확대를 모색하기로 했다. 특히 산업부는 이번 논의가 한국의 그린 공급망 구축을 위해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호주는 희토류 세계 2위, 리튬 세계 1위 등 핵심광물의 주요 생산국으로 그린 공급망 구축과 관련해 협력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평가를 받는다.

산업부는 최근 신설된 한-호 핵심광물 분야 협력 대화를 통해 상호투자 확대와 공동 기술개발 및 기업간 협업을 촉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날 “한국이 반도체, 배터리, 수소·전기차 등 미래 신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며 “호주와 ‘원료→소재·부품→비축·재활용’으로 연결되는 그린 공급망 확대 방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유 본부장은 “지난 6월 G7 정상회의 계기로 개최된 한-호 정상회담에서 양측 정상이 수소, 재생에너지 등 저탄소 기술 분야 양국간 협력 필요성에 대한 공감한 만큼 양측이 실무 차원 협의와 검토를 거쳐 구체적인 협력 분야를 도출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댄 테한(Dan Tehan) 호주 통상장관은 “호주는 핵심광물 탐사, 채굴, 생산, 가공 분야에서 세계적 선도 국가가 되겠다는 비전을 갖고 △투자 촉진, △기술개발, △관련 인프라 확충을 적극 추진 중”이라며 “양국의 강점을 살려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CEO스코어데일리 / 이승현 기자 / shlee4308@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