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3조’ 이끈 함영준 회장…강하고 선한 오뚜기 만들어

매출 2012년 1조6866억원→지난해 3조1833억원 두 배 뛰어
라면 사업 강화하고 건기식·가정간편식 등 사업다각화에 힘써
'인류에 필요한 기업' 꿈꾸던 고 함태호 명예회장 경영철학 계승

함영준 오뚜기 회장에게 2022년은 기업인으로서 가장 의미 있는 해다. 오뚜기가 1969년 창립 이후 53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 ‘3조원 시대’를 열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오뚜기의 매출은 3조1833억원이다. 10년 전인 2012년 1조6866억원의 약 두 배다.

함 회장은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따른 원재료값 인상 등 대외적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라면과 가정간편식(HMR) 등 주력 제품의 성장을 이끌며 매출을 끌어올렸다.

함영준 회장은 창업주 고(故) 함태호 명예회장의 장남으로 한양대 경영학과와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 경영학 석사 과정을 마친 후 1977년 오뚜기에 입사했다. 이후 오뚜기 대표이사 부사장, 대표이사 사장을 거쳐 2010년 대표이사 회장이 됐다.

함 회장은 2010년 3월 경영권을 승계 받은 이후 차와 건강식품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냉동식품 통합브랜드 ‘스노우밸리’를 론칭했다. 

또 레토르트 카레가 주력 상품이던 오뚜기를 라면 회사로도 성장시켰다. 그는 취임 후 라면마케팅 팀을 분리하고 사업 강화에 나서 3년 만인 2013년 라면업계 점유율 2위던 삼양을 제치는 성과를 올렸다. 그가 라면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진라면 맛을 리뉴얼했다는 일화는 식음료업계에서 유명하다.

함 회장은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 점유율도 굳건히 지켜냈다. 국내 가정간편식의 최초가 오뚜기에서 1981년 출시한 ‘3분카레’ 및 동 시리즈 제품이었던 만큼 해당 시장에서 오뚜기는 일찍감치 강자로 자리잡았다. 함 회장은 이에 그치치 않고 가구 변화와 소비자 동향에 맞는 간편식 라인업을 늘리며 간편식시장 트렌드를 주도했다. 

함 회장은 이 밖에 2020년 8% 수준이었던 오뚜기의 해외 매출액을 지난해 20%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오뚜기는 국내매출의 의존도가 높아 경쟁 기업들보다 해외 매출 비중이 낮은 문제점이 있었다. 함 회장은 주력제품 중 하나인 라면시장이 국내에서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자 해외로 돌려 매출을 확대하며 리더십을 입증했다. 

탁월한 경영 능력을 보여준 함 회장은 선친의 유지를 받들어 장학 사업과 심장병 어린이 후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고 함태호 명예회장은 오뚜기를 ‘인류에 필요한 기업’으로 만들기를 꿈꾸며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왔다. 1996년 설립된 오뚜기재단은 현재까지 1000명이 넘는 학생에게 약 70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오늘날까지 오뚜기로부터 후원을 받은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 수는 5000명을 넘어섰다.

함 회장은 재정투명성 확보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주력하며 ‘착한 기업’의 이미지를 이어가고 있다. 함 회장이 2016년 아버지로부터 증여 받은 오뚜기 주식 약 46만주와 계열사 주식 약 2만주에 대한 상속세 1500억원을 성실히 완납했다. 회사의 비정규직 비율도 1.5%로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함 회장은 몇 년 전부터는 장애인 기본권 증진에 나서고 있다. 오뚜기는 작년 12월 시각장애인을 위해 업계 최초로 제품에 점자를 도입했다. 최근에는 자회사 ‘오뚜기 프렌즈’의 장애인 근로자 전원을 정규직 채용하기도 했다.

함 회장은 올해 국내 농가와의 ‘상생’도 추진한다. 함 회장은 신년사에서 “국내 농가와의 상생 협력으로 우리 농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한 협력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오는 29일 열리는 오뚜기 정기주주총회에 ‘종자, 묘목 생산 및 판매업’을 신규 사업목적으로 추가하는 안건을 상정했다. 수익과 무관하게 국내 농가와의 상생 프로젝트를 본격화하기 위해서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연지 기자 / kongzi@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