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미국 아이오닉과 차세대 소재 개발…FCCL 경쟁력 강화

‘LCP 적용한 고기능 첨단 소재 개발’ JDA 체결

분당 두산타워 전경. <사진제공=두산>

두산이 차세대 소재와 기술 확보를 통해 연성동박적층판(FCCL)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두산은 미국 고분자 소재 제조사 아이오닉 머티리얼즈와 ‘액정고분자(LCP)를 적용한 고기능 첨단소재 개발’을 위한 공동개발협약(JDA)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LCP는 액체 상태이면서 액정성을 나타내는 고분자로 전기전자·통신·항공우주 분야 등에 사용되는 신소재다. 절연성과 치수 안정성(온도·습도 등 조건 변화에도 본래의 원형을 유지하는 능력)이 우수하고 성형가공이 용이하다. 내열성이 높고 접착력이 좋아 접합 소재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LCP로 만든 필름을 FCCL에 적용할 경우 별도의 접착층이 필요없어 두께가 얇은 칩 패키지나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친환경적이고 고주파 대역으로 갈수록 전기적 신호 소실이 적어지는 특성이 있어 차세대 통신 제품에 적합하다.

두산은 올해 연말까지 LCP 필름을 적용한 FCCL 개발을 완료하고 차세대 모바일 전자기기, 5G·6G 통신 소재 시장을 선점해 나가기로 했다. 장기적으로는 LCP 필름, LCP 기반의 FRC(RF케이블을 연성회로기판 형태로 구현한 제품) 등도 사업화해 나갈 계획이다.

두산 관계자는 “두산은 동박적층판(CCL) 제품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동시에 PFC·5G 안테나 모듈 등 다양한 첨단 소재와 기술 등을 개발해 사업화해왔다”면서 “앞으로도 회사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해 신규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