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에서 캐릭터까지…올해도 이어지는 게임업계 이색 콜라보

크래프톤-CJ프레시웨이 협업…배그IP활용 도시락 출시 등 상품 판매 예고
넥슨, '메이플스토리' 유저 확보 위해 협업 강화…토스트부터 와다즈 펀딩까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게임업계가 이색 콜라보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크래프톤이 CJ프레시웨이와 배틀그라운드 IP를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넥슨도 이삭토스트와 와디즈 등과 협업해 '메이플스토리' 유저 모으기에 나섰다. 이처럼 게임사와 타 업종 간 협업이 강화되는 이유는 최근 소비의 축으로 부상한 MZ세대(1980~1995년생)를 끌어모으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350 힐박스 도시락 2종 <사진제공=크래프톤>

20일 업계에 따르면 크래프톤이 CJ프레시웨이와 ‘펍지: 배틀그라운드’·‘뉴스테이트 모바일’(이하 배그) IP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크래프톤은 배그 IP를 제공하고, CJ프레시웨이는 상품 개발 및 판매를 담당한다. 

이번 협업으로 양사는 IP를 활용한 폭넓은 식음료 상품을 선보이며 게임 이용자와 접점을 확대한다. 

첫 콜라보레이션 상품으로 ‘뉴스테이트 모바일’ 속 회복 아이템을 모티브로 한 ‘+350 힐박스’ 도시락을 선보인다. ‘+350 힐박스’ 도시락은 CJ프레시웨이가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당, 기업, 학교 등 고객사에 공급되며, 일반 소비자도 CJ프레시웨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다.

크래프톤 관계자는 “CJ프레시웨이와 협업해 게이머들과 일반 이용자들이 일상생활 속에서도 배틀그라운드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이용자 접점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로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게임의 무한한 확장 가능성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삭토스트와 협업한 '레벨업토스트' <사진제공=넥슨>

넥슨도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 유저확보를 위한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먼저 토스트 브랜드 ‘이삭토스트’와 제휴해 ‘레벨업 토스트’를 출시했다. 레벨업 토스트를 포함해 8000원 이상 구매 시 ‘메이플스토리 틴케이스 키트’를 49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며 해당 틴케이스 키트는 온라인 주문 시 요기요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

지난달에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와디즈와 ‘팬즈메이커(FANZ MAKER)’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넥슨과 와디즈는 지난해 8월 IP(지식재산권)를 창작자에게 개방하는 ‘팬즈메이커’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을 통해 11개 스타트업을 선발했고, ‘메이플스토리’ IP를 독창적으로 재해석한 제품을 개발하는 메이커들을 컨설팅 후원했다.

이처럼 게임사들이 식품은 물론 인기 캐릭터, 와디즈 등 다양한 경로와 방법을 통해 콜라보를 확대하는 이유는 MZ세대 유저들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게임사와 손잡는 유통업계와 플랫폼들도 새로운 소비 축으로 떠오른 MZ세대 수요를 잡기 위해서 '게임'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 웹젠과 라인의 캐주얼 게임 자회사 라인스튜디오도 협업을 진행 중이다. 

먼저 웹젠은 신작 모바일 MMORPG '뮤오리진3(MU Origin 3)' 출시를 기념해 네네치킨과 제휴 이벤트를 시작했다. 이를 통해 회사 측은 신규 유저 확보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달 25일까지 네네치킨을 구입해 먹으면 ‘카오스비약 20개’, ‘콘도르의불꽃 5개’, ‘콘도르의깃털 10개’ 등이 들어있는 게임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이달 31일까지 세븐일레븐과도 제휴 이벤트를 진행한다. 웹젠의 캐릭터 브랜드 ‘웹젠 프렌즈’의 ‘뮤다’, ‘제니’, ‘지미’, ‘칸’ 캐릭터의 이름을 딴 제휴 도시락 4종을 출시하고, 제휴 도시락을 구매한 고객 전원에게 ‘뮤오리진3’의 게임 아이템을 선물한다.

▲ⓒ라인스튜디오 쿠킹 게임 라인 셰프, ‘스누피’와 콜라보레이션 진행 <사진제공=라인>

라인의 캐주얼 게임 개발사 라인스튜디오는 자사 대표 쿠킹 게임인 라인 셰프(LINE Chef)와 캐릭터  ‘스누피(Snoopy)’와 협업에 나선다. 

이번 협업을 통해 한정 기간 동안 라인 셰프 게임 내에서 ‘스누피’, ‘찰리 브라운’ 등 총 5개의 인기 스누피 캐릭터들이 플레이를 도와주는 버디로 등장한다. 또 이벤트 기간 동안 스페셜 스테이지를 플레이 해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출석 체크 또는 빙고 이벤트 등을 통해 한정 콜라보 버디 스누피 인기 캐릭터 ‘샐리’도 획득할 수 있다. 

[CEO스코어데일리 / 조문영 기자 / mycho@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