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LNG운반선 화물창 스마트관리 시스템 적용 성공

LNG운반선 화물창 환경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 시스템 현장 적용

대우조선해양의 LNG화물창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대표 박두선)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 기술인 ‘LNG선 화물창 환경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 시스템’의 실제 선박 적용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9일 밝혔다.

LNG운반선의 핵심으로 꼽히는 화물창은 내부가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합금인 인바(INVAR)로 만들어져 있다. 이 때문에 안전한 LNG 저장을 위한 품질관리를 위해 온·습도 확인과 점검은 품질관리를 위해 필수다.

이번에 회사가 적용에 성공한 시스템은 화물창에 온도·습도·이슬점을 감지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통신 설비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화물창 상태를 PC와 모바일로 제공한다. 작업자는 실시간으로 제공받은 데이터를 확인하고 원격으로 온·습도를 점검하고 조절할 수 있다.

기존에는 현장의 작업자가 조선소 안벽에 흩어진 선박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수기로 온도와 습도를 확인해 왔다. 하지만 이 방식은 실시간으로 측정값을 확인하기 어렵고 선박 내·외부를 직접 작업자가 들어가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 왔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를 개선하고자 지난해까지 여러 번의 테스트를 거쳐 이번 적용에 성공했다. 이로써 조선소에서 건조하는 모든 LNG운반선에 이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박상환 대우조선해양 생산본부장은 “이번 성공으로 회사는 LNG운반선 동시 건조를 비롯한 생산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속적인 개발 노력을 통해 LNG명가로서의 위상을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