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계약금 안 받고 부품 발주해 수백억 손실 위기

인도네시아 잠수함 건조 계약에서 계약 미발효 상태에서 부품 선발주
대우조선해양은 인도 일정 맞추기 위해 불가피했다는 입장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사진제공=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이 인도네시아 잠수함 건조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핵심 부품을 선발주했다가 수백억원을 손해볼 위기에 직면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해양은 계약된 인도 일정을 맞추기 위해 조기 발주가 불가피했다는 입장이다.

18일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이 산업은행으로부터 확보한 ‘대우조선해양의 인도네시아 잠수함 추진 전동기 구매 관련 진행 경과 및 현재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2019년 4월 인도네시아 정부와 2차 잠수함 건조계약(1조3400억원 규모)을 체결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같은 해 7월 독일 지멘스와 5850만 유로(약 789억원)에 추진 전동기 3세트 구매 계약을 맺었다. 대우조선해양은 추진전동기 3대를 올해 10월 인수할 예정이다.

하지만 해당 사업이 건조 계약만 체결됐고 3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계약금이 입금되지 않은 상태다. 대우조선해양은 결국 지난해 말 결산에서 선지급금을 제외한 5250만 유로를 우발손실충당금으로 반영했다.

강민국 의원은 “추진 전동기 처리가 지연될 경우 관련 비용도 손실 처리가 불가피하다고 결정한 것”이라며 "사실상 계약 파기 수준이며 인수 뒤에도 보관 창고 건립비와 유지 관리 비용도 추가로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측은 “현재 계약금이 입금되지 않아 계약 발효가 되지 않았으며, 일부 자재를 선 발주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일부 주요 자재의 경우 회사가 원하는 시점에 자재를 납품 받고 제품 납기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 조기 발주 하는 경우도 있고 이번 건의 경우도 조기 발주가 불가피했다”는 전했다.

또 계약 무산 가능성에 대비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현재 인도네시아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에 어떠한 건조 계약 취소 검토 및 취소 통보를 한 사실이 없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03년과 2009년 두차례 인도네시아 잠수함 창정비 사업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2011년에는 인도네시아 잠수함 1차 사업으로 잠수함 3척을 수주하여 성공적으로 인도했다. 여러 차례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한 상황에서 2차 사업 계약 무산 가능성을 대비 하지 않았다는 것은 무리한 해석이라는 게 대우조선해양의 입장이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설정된 충당금 900억원에 대해서도 계약 발효가 되면 회계상 환입이 된다”며 “현재 계약 발효를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지속적인 대화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