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글로벌 메이저 선급과 탄소중립 선박 기술 개발

글로벌 메이저 선급과 탄소중립 기술 관련 협업 성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고 있는 ‘가스텍2022’에서 대우조선해양 홍보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친환경선박 모델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가스텍2022’에서 국내외 메이저 선급 등과 손잡고 탄소중립 선박 기술 개발을 위해 다양한 기술 협력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고 있는 ‘가스텍2022’에 참여해 글로벌 메이저 선급인 미국 ABS와 총 3건의 기술 관련 협업을 약속했다. △10만㎥급 초대형 액화 이산화탄소운반선 탑재 화물 탱크 △초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용 하이브리드 전원 장치 △탈탄소 선박 개발을 위한 공동 개발 프토젝트(JDP) 등 기술 3건에 대해 협업하기로 했다.

또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행사에서 암모니아를 연료로 추진하는 암모니아 전용 운반선 개발을 위한 기본 승인(AIP)도 프랑스 BV 선급으로부터 받았다. 양사가 공동으로 암모니아 추진 전용 운반선에 대한 개념 설계를 완료했고, 설계의 구조적 안정성과 설비 적합성 검토를 마쳐 해당 친환경 선박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게 대우조선해양의 설명이다.

한국선급(KR)과도 2건의 기술 협약을 맺었다. 우선 친환경 추진 시스템 공동 개발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암모니아와 수소 등 친환경 연료를 소재로 하는 추진 시스템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중형급(4만㎥)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을 위한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도 체결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과제는 업종을 막론하고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자 핵심 화두가 됐다”며 “회사는 탄소중립 선박 실현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개발 활동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