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데이터산업진흥원, 마이데이터 컨퍼런스 온라인 개최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이 주관하는 ‘2022년 마이데이터 컨퍼런스’가 오는 29일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올해로 4회차를 맞는 이번 행사는 ‘마이데이터, 가치를 더하다’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정보주체의 의지에 따라 데이터를 활용하는 마이데이터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논의 확대를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해 법‧제도, 서비스, 기술 등의 최신 동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인터넷 사용자의 진정한 데이터 소유권 확보를 위해 웹 분산화를 추진 중인 스타트업 인럽트의 최고경영자(CEO) 존 브루스가 ‘데이터와 혁신을 위한 글로벌 생태계 구축’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다. 데이터 마이닝 전문가인 조성준 서울대 교수도 ‘마이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누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라는 주제로 연설한다.

이 외에도 4개의 세부세션을 진행한다. 첫번째 세션 ‘새로운 가치’에서는 마이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정보주체 간의 데이터 협력활동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을 논의한다. 세션 2 ‘비욘드 서비스’에서는 정보주체의 권익 강화를 위한 마이데이터 서비스 사례 등을 살펴본다. 세션 3 ‘최신 트렌드’에서는 국내 마이데이터 법‧제도 동향, 데이터 경제 속의 마이데이터, 해외 마이데이터 사례 등을 소개한다. 마지막 세션 ‘ 혁신적 기술’에서는 마이데이터 보안 프레임워크(체계), 금융 마이데이터 전송체계, 탈중앙자율조직(DAO)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된다.

엄열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이번 컨퍼런스는 마이데이터의 본격적인 도입에 따라 새로운 활용가치를 논의하고자 마련했다”며 “정보주체가 단순한 서비스 사용자에서 벗어나 자신의 데이터 권익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사회문제까지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활용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동일 기자 / same91@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