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서 대상 획득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명동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2022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아이디어 경진대회’의 모습. <사진=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 나희승)가 지난달 30일 열린 ‘2022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활용 우수사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아이디어 경진대회는 가명정보에 대한 이해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세청 등 5개 정부 부처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대회다. 가명정보는 개인정부의 일부를 삭제 또는 대체해 추가 정보와의 결합 없이는 개인 식별이 불가한 정보를 일컫는다.

이번 대회에서 코레일은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여행사를 지원하고자 마련한 ‘맞춤형 가명정보로 철도 협력여행사 코로나 극복 지원’ 사례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해당 사례는 부산·경주·여수·전주·강릉 등 5개 도시별 방문객의 선호 관광지, 소비성향 등의 여행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점이 특징이다. 또 여행사에서 꼭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철도회원 정보 △민간 신용정보 △통신사 이동정보 △카드사 소비정보 등의 대규모 데이터를 가명화해 결합했다.

코레일은 해당 분석결과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 교통데이터 ‘오픈마켓’에 공개했으며, 해당 정보를 활용해 여행상품을 개발한 중소여행사에 열차 좌석을 별도로 배정하는 등 상생협력 활동을 하기도 했다.

이외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사회현안해결을 위한 협력형 데이터 분석과제’에도 해당 사례가 선정됐다. 선정된 사례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국토도시 정책지원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심병준 코레일 미래기술처장은 “국내 여행패턴 분석 정보가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관광업계에 실질적 도움이 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도 “철도관련 데이터를 민간 분야에서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첨단 IT기술과 연계해 한국철도의 서비스 품질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CEO스코어데일리 / 현지용 기자 / hjy@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