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혼다와 美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신규 공장에 5조원 투자

44억달러 투자해 신규 공장 짓고 2025년 양산 목표

지난해 8월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의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후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왼쪽)과 미베 토시히로 혼다 CEO(오른쪽)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과 일본 완성차 업체 혼다가 13일 미국 배터리 합작법인 ‘L-H 배터리 컴퍼니(Battery Company, Inc·가칭)’를 공식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한국 배터리 업체와 일본 완성차 업체의 첫 전략적 협력 사례다.

양사는 지난해 8월 빠르게 성장하는 북미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서 현지 전기차 생산 확대 및 배터리 적시 공급이 최우선 과제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미국 내 배터리 합작 공장을 함께 건설하기로 했다. 이후 긴밀한 협조를 통해 10월 공장부지 최종 발표에 이어 11월 기업결합 신고, 이달에는 법인 설립을 마쳤다.

L-H 배터리 컴퍼니는 내달 신규 공장 착공을 시작해 2024년 말 완공할 계획이다. 양산시점은 2025년 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합작법인을 통해 생산된 배터리는 북미 혼다 공장에 독점 공급된다.

신규 공장은 미국 오하이오주 제퍼슨빌 인근에 건설될 예정이다. 양사는 합작법인 신규 공장에 총 44억달러(약 5조4000억원)를 투자해 40GWh 규모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갖추기로 했다. 이는 고성능 순수 전기차 5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합작법인 지분은 LG에너지솔루션이 51%, 혼다가 49%를 보유하기로 했다. 초대 CEO(최고경영자)는 이혁재 LG에너지솔루션 북미지역총괄 부사장이 겸임한다. COO(최고운영책임자)는 릭 리글(Rick Riggle) 혼다 오하이오 안나 엔진 공장 리더 출신이 선임됐다.

이혁재 부사장은 “LG에너지솔루션은 차별화된 투자 능력과 함께 검증된 글로벌 양산 및 품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향후 북미에서 혼다 EV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오하이오 주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고 품질의 배터리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전기차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꼽힌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2021년 64GWh에서 2023년 143GWh, 2025년 453GWh로 가파른 성장세가 예상된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