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광물 공급망 안정화 위한 민간 협의체 추진…준비위 출범

산업부, '핵심광물 비즈니스 포럼 창립준비위' 개최
올 3분기 제 1차 포럼 개최 예정

윤석열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프랑수아-필립 샴페인 캐나다 혁신과학산업장관의 핵심광물 공급망, 청정에너지 전환 및 에너지 안보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첨단산업에 필요한 리튬, 니켈, 희토류 등 핵심광물의 공급망 안정화 방안을 체계적으로 다룰 협의체를 추진한다.

산업부는 19일 석탄회관 대회의실에서 ‘핵심광물 비즈니스 포럼 창립준비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창립준비위원회는 지난 2월 정부가 발표한 ‘핵심광물 확보전략’ 에 담겨있는 △정보제공 △국제협력 △위험관리 △자원개발 △재자원화 △비축 및 규제개선 등을 체계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민간중심 협의체가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마련됐다. 앞으로 정책자문, 핵심광물 포럼 개최 및 국제협력 등 민·관 소통 창구와 핵심광물 확보를 위한 민간외교를 담당할 계획이다.

이날 창립준비위에 참석한 산·학·연 관계자들은 최근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유럽연합의 핵심원자재법(CRMA) 그리고 광물안보파트너쉽(MSP), 자원국유화 등으로 첨단산업에 필요한 리튬, 니켈, 희토류 등 핵심광물 확보 여건이 점점 어려워지는 점을 언급했다. 핵심광물 공급망의 안정화를 위한 규제개선 및 금융·세제지원, 전문인력 양성 등을 포럼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과제로 꼽았다.

천영길 에너지정책실장은 “핵심광물 비지니스 포럼이 반도체, 이차전지 등 국내 첨단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글로벌 핵심광물 비지니스를 긴밀히 논의하고 기업간 투자협력 등 제휴 할 수 있는 합종연횡 플랫폼으로써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와 동시에 자원안보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핵심광물 창립준비위원회는 임원선출, 회칙 구체화 등 약 2개월의 준비기간을 거쳐 올 3분기에 제 1차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은서 기자 / keseo@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