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대출 갈아타기’ 업권별 희비…1금융권 쏠림 심화 전망

31일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본격 가동
은행권, 신상품·우대금리 등으로 고객 유치 시작
한도제한·중개수수료 등 실효성 우려 제기도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가 본격 시행됐다. 신용대출 차주의 금융회사 간 이동이 간편해지면서 이들을 잡으려는 은행권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금융당국도 경쟁 촉진으로 인해 자연스레 대출금리가 내려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부터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가 가동됐다.

◇연 11조 규모 대출 갈아타기, 손안에서 한 번에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금융소비자는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대출 정보를 조회하고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다. 은행부터 카드사, 캐피탈, 저축은행 등 53개 금융사가 참여하는 만큼, 상당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금융권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대환대출 서비스를 통해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2금융권 차주의 상당수가 1금융권으로 이동할 전망이다. 금융당국 역시 서비스 개시 초반 지난해 고금리 대출을 받은 차주가 상대적으로 낮아진 금리로 이동하거나, 2금융권 고신용자가 1금융권 중금리 상품으로 이동하는 경우 등을 중심으로 이자경감 혜택이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업계에서 추산하는 대환대출 시장 규모는 연간 11조원에 달한다. 올해 말 대출금 규모가 큰 주택담보대출이 대환대출 서비스에 포함될 경우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올해 말 대환대출 서비스 범위가 주택담보대출로까지 확대되면 전체 시장 규모와 건당 취급액 측면 등을 고려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것”이라며 “건당 취급 규모가 큰 상품의 경우 약간의 금리 차이에도 이자 절감분이 상당히 커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대환대출 인프라 사전점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은행권, 대환대출 고객 잡기 분주

‘쩐의 전쟁’의 막이 본격적으로 오르면서 시장 내 우위를 점하려는 금융사들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특히 2금융권 대비 낮은 금리로 신용대출을 공급 중인 시중은행들은 전용 상품을 출시하거나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등 고객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방은행들도 이번 대환대출 서비스 시행 전 2금융권의 고금리 대출을 중금리 상품으로 대환해주는 상품을 속속 내놓은 바 있다. 상생금융에 더해 지역경기 침체로 예상되는 실적 하락을 대환대출을 통해 방어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 그동안 족쇄로 작용하던 중소기업대출 의무비율 규제가 완화됐다는 점도 대환대출 상품 출시 배경으로 꼽힌다.

인터넷전문은행들 역시 대환대출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것을 예고했다. 이들 인터넷은행은 대환대출 특화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고 대환대출 전용 신용대출 상품을 출시해 더 많은 중저신용 차주를 포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중저신용자 대출 목표치를 달성해야 하는 이들 인터넷은행 입장에서는 대환대출 서비스 시행으로 2금융권 차주를 흡수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이들 은행의 연말 목표치는 카카오뱅크가 30%, 케이뱅크는 32%, 토스뱅크는 44%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대환대출 서비스 시행으로 신용대출을 쉽게 갈아탈 수 있는 길이 열리면서 금융사의 고객 이탈 가능성도 커진 상황”이라며 “금융사들은 당장의 수익성보다 장기적 관점에서의 고객 확보를 위해 대환대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도 제한에 깐깐한 대출심사는 우려

다만 일각에서는 대환대출 서비스의 효과가 당초 예상보다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금융당국이 과도한 ‘머니무브’를 막기 위해 금융회사별 취급 한도를 제한했기 때문이다. 은행의 경우 연간 4000억원의 한도가 적용된다.

실제 금리 인하 혜택을 받는 금융소비자가 적을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신용대출의 경우 통상 주거래은행과의 거래 실적이 평가 요소에 크게 반영되는 만큼, 우대금리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2금융권 차주가 은행권으로 대출을 갈아타기도 쉽지만은 않다. 각 은행의 깐깐한 대출 심사를 거쳐야만 하기 때문이다. 플랫폼을 운용하는 핀테크의 중개수수료 등으로 인해 금융회사의 비용이 늘어난 만큼, 금리 혜택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각 금융회사의 대출금리가 얼마나 낮아질지, 소비자가 대출을 갈아타서 어느 정도의 이자를 아낄 수 있을지는 금융회사의 영업전략, 소비자의 신용도와 서비스 활용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예상된다”면서도 “소비자가 다른 대출로 이동하지 않아도 낮아진 금리 추세의 혜택을 보는 경우 등 새로운 경쟁 시스템에 따른 긍정적 효과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기율 기자 / hkps099@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