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영업맨” 윤병운 NH증권 신임 대표 과제는…‘농협금융과 소통’ 대두

31년간 NH증권에만 몸 담아온 ‘원클럽맨’
정영채 전 사장과 함께 IB 명가 발돋움에 기여
농협금융지주와 접점 확대 선결 과제로 남아

NH투자증권이 윤병운 신임 대표를 선임하면서 6년만에 최고경영자(CEO)가 교체됐다. 윤 대표는 취임 첫날부터 ‘영업맨’임을 강조하며, 기업금융(IB) 전문가로서 영업 현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은 지난 27일 주주총회를 열고 윤병운 대표를 정식 선임했다.

윤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저는 CEO임과 동시에 여러분(직원들)의 곁에서 영업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영업직원들의 고충을 경청하고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967년생인 윤 대표는 한국외대를 졸업 후 1993년 LG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 입사 후 기업금융팀장, IB사업부 대표 등을 거친 ‘IB통’이자, 한 회사에 31년간 몸담아온 ‘원클럽맨’이기도 하다. 직전 대표인 정영채 전 대표와 함께 회사의 IB부문 경쟁력을 함께 쌓아 올린 동료 중 한 명으로도 알려져 있다.

윤병운 NH투자증권 대표. <사진=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측은 윤 대표에 대해 “평사원으로 입사 후 사업부 대표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로 내부 신망이 두텁고 NH투자증권이 IB 명가로 발돋움하는 데 큰 업적을 세웠다”고 평가했다.

그는 NH투자증권 내 기업금융전담역(RM) 문화를 정착시킨 주역이기도 하다. 사업부 간 소통과 기업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역할을 RM들이 담당한다. 특히 경력이 많은 베테랑 RM들을 ‘슈퍼 RM’이라고도 칭하는데, 기업 고객과의 오랜 신뢰관계를 확보하고 있다는 강점이 있다. 이를 IB부문 성과로 연결시킨 게 윤 대표의 작품이다.

LG전자 유상증자, SK바이오팜 기업공개(IPO), 하이브 유상증자 등을 비롯해 최근에는 오스템임플란트 인수금융 건까지 굵직한 딜을 성사시킨 주역으로도 알려져 있다.

당초 NH투자증권 신임 사장 후보로는 윤 대표 외에도 농협금융 출신 인사 등이 거론됐다. 오랜 진통 끝에 결국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업계 사정에 정통한 윤 대표의 손을 들었다. 그런 만큼 농협금융과의 원만한 소통 또한 윤 대표의 과제로 남게 됐다. 2014년 NH투자증권이 농협금융 인수 이후 독립 경영권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농협금융과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상황에서의 적절한 조율과 더 나아가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까지 일으키는 것이 그의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윤 대표는 “협업과 상호 레버리지를 농협그룹 내에서도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전임 정영채 전 사장의 골칫거리였던 ‘내부통제’ 문제 해결도 그의 과제가 됐다. 사모펀드 불완전판매 의혹과 ‘파두’ 상장주관 과정에서의 의혹, 홍콩 주가연계증권(ELS) 과징금 등 안팎으로 이슈가 산적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윤 대표는 우선 영업력 강화라는 본질에 집중한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우선 첫 행보로 전국에 있는 NH투자증권 지점을 순회하며 임기를 시작했다. 고객을 최전방에서 만나는 고객지원센터(콜센터)를 첫 방문 장소로 정함으로써 일선 영업 현장을 챙기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예슬 기자 / ruthy@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