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규 한투운용 사장 “핵심 투자처는 반도체…현재 아닌 미래 보고 투자해야”

한국투자신탁운용 ‘2024 ACE 반도체 기자간담회’ 개최
"엔비디아, 고평가 아냐…장기적인 관점 필요"
한투운용, 반도체 ETF 라인업 확대…'글로벌 AI' 출시 예정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4 ACE 반도체 기자간담회’에서 개회사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사장이 향후 핵심 투자산업으로 ‘반도체’를 꼽고 장기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인공지능(AI) 시대가 도래하면서 반도체 산업이 다시 도약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배재규 사장은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4 ACE 반도체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모든 산업에서 AI가 활용될 것이라고 예상한다”며 “반도체 산업 전체를 아우르는 장기 투자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투자는 현재가 아니라 5년, 10년 후의 미래를 보고 해야 한다”며 “엔비디아의 경우에도 많이 올랐다고 하지만 5년 이상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문제가 없다”고 전했다.

기조 연설은 칩워(Chip War)의 저자 크리스 밀러가 영상을 통해 전달했다. 밀러 교수는 반도체를 글로벌 기술 지형을 재편하는 핵심 트렌드이자 가장 복잡한 유형의 제조업이라고 규정했다. 이에 따라 독과점 구조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반도체 산업은 수년간의 연구 개발과 막대한 자본 투자를 통해 해자를 구축한 소수 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며 “진입 장벽이 높아질수록 상위 기업으로의 집중 구도가 더욱 공고화된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권석준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고분자공학부 교수와 김선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이 발표자로 나서 반도체 시장의 현황을 설명하고 전망을 제시했다.

권 교수는 “중국 반도체 산업은 급성장 중이지만 대내외 요인으로 인해 지속 성장에는 한계가 있고 미국은 자국과 동맹국 주도의 글로벌 반도체 산업 재편, 일본은 반도체 제조업 분야에서의 재도약과 차세대 기술 주도 계획을 모색중”이라며 “향후 글로벌 반도체 산업은 국가 전략으로서 첨단산업기술 보호와 다자간 협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연구원은 “과거 PC와 스마트폰이 반도체 시장을 주도했고 이제 AI가 반도체 산업을 이끄는 15년이 시작됐다”며 “AI 반도체 시장은 2027년까지 1370억 달러 규모의 급성장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국내 반도체 수출은 2023년 2분기부터 회복세를 보여 4분기 성장세로 전환해 올해 하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이 개선될 것”이라며 “메모리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공급 부족 현상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이 시장의 기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김승현 한투운용 ETF컨설팅담당은 “ACE글로벌반도체TOP4 Plus SOLACTIVE ETF는 AI발 반도체 산업의 수혜가 반영된 상품”이라며 “지난 2022년 11월 이후 126.75%로 오르면서 국내 반도체 ETF 수익률 1위(레버리지 제외)를 기록중”이라고 말했다.

한투운용은 반도체 산업 투자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반도체 ETF의 라인업도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한투운용은 ACE 글로벌반도체TOP4를 비롯해 ACE AI반도체포커스, ACE 일본반도체 등의 반도체 ETF를 보유하고 있다.

한투운용 관계자는 “글로벌 AI반도체 ETF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고 정확한 출시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며 “기존 글로벌반도체와 다르게 구성 종목에서 AI에 좀 더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유진 기자 / yujin@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