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MW급 태양광 검증 파일럿 라인 본격 가동…‘기업 공동 연구센터’ 준공

50MW 셀라인·100MW 모듈라인 구축

한화큐셀 직원이 태양광 모듈을 검사하는 모습. <사진=한화솔루션>

국내 태양광 산업 경쟁력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업 공동 연구센터가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27일 국내 유일 100메가와트(MW)급 태양광 연구용 파일럿 라인을 갖춘 ‘태양광기업 공동 활동 연구센터’의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 센터는 세계 최고 수준의 50MW급 태양광 셀 라인과 고출력 100MW급 모듈 라인을 갖췄다. 산업부는 국내 기업과 연구소들이 ‘페로브스카이트-실리콘’ 기반의 탠덤 등 다양한 셀 구조와 크기의 제품을 개발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국제적 수준의 셀·모듈 효율 측정장비, 인증‧분석 지원설비 등을 구비해 기업·연구소 등에게 공신력 있는 인증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기업들이 제품 개발 및 검증을 위해 별도로 생산라인 중단없이 해당 센터를 활용해 개발, 검증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태양광산업이 글로벌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 기술 선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연구센터가 차세대 태양광 기술 개발의 거점으로 국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앞장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센터의 사업비로 국비 245억원, 지방비 225억원 등 총 500억원을 투입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대한 기자 / dayhan@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