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 25% 개선, 용량 30% 확대”…삼성전자, 저전력·고성능 D램 개발 성공

동작 속도 10.7Gbps급 LPDDR5X D램 개발
저전력 특성도 강화…검증 후 올 하반기 양산

업계 최고 동작 속도 10.7Gbps를 지원하는 삼성전자 LPDDR5X D램.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업계 최고 동작 속도를 자랑하는 고성능 D램 개발에 성공하며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다졌다.

삼성전자는 동작 속도 10.7Gbps를 지원하는 LPDDR5X D램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12나노급 LPDDR D램 중 가장 작은 칩으로 구현한 저전력·고성능 메모리 솔루션이다. 다가오는 ‘온디바이스(On device) AI(인공지능)’ 시대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평가된다.

전 세계적으로 AI 열풍이 거세지면서 최근 기기 자체에서 AI를 구동하는 온디바이스 AI 시장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에 저전력·고성능 LPDDR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진 상황이다.

삼성은 이번에 개발한 신형 D램을 앞세워 모바일 분야는 물론 △AI PC △AI 가속기 △서버 △전장 등 응용처를 대폭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제품의 성능은 이전 대비 25% 향상됐다. 용량은 30% 이상 늘었다. 모바일 D램 단일 패키지로서 최대 32GB를 지원한다.

저전력 특성을 강화하기 위해 성능과 속도에 따라 전력을 조절하는 ‘전력 가변 최적화 기술’과 ‘저전력 동작 구간 확대 기술’ 등도 적용됐다. 이에 이전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25% 개선됐다.

이로 인해 모바일 기기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더 늘려준다. 서버에서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소요되는 에너지를 크게 절감시켜 총 소유 비용(TCO)을 줄여준다.

향후 삼성전자는 AP(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모바일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신형 LPDDR5X D램 검증을 마치고, 올해 하반기 본격 양산할 예정이다.

배용철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품기획실장 부사장은 “저전력·고성능 반도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LPDDR D램의 응용처가 기존 모바일에서 서버 등으로 늘어날 것이다”며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고객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다가오는 온디바이스 AI 시대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며 끊임없이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EO스코어데일리 / 오창영 기자 / dongl@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