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중동발 상황 악화 대비 위험관리 강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이란-이스라엘 갈등 고조와 관련해 국내외 상황의 불확실성이 확대된 데 따라 지정학적 리스크가 해소될 때까지 긴장감을 가지고 비상대응체계를 운영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1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날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시장의 최접점에 있는 외환·원자재 전문가, 금융지주 CRO들과 함께 중동 분쟁 격화에 따른 현 상황을 정밀하게 진단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 원장은 “우리 금융시장이 다양한 시장 불안 상황 속 축적된 위기관리능력으로 이번 중동사태 충격 역시 잘 대응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당분간은 지정학적 긴장감 고조 등으로 고환율·고유가·고금리가 유지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각별한 경계감을 갖고 금융시장 상황에 따라 신속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국내 금융회사의 외환건전성은 매우 양호한 수준이지만, 외환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외화자산·부채에 대한 포지션 관리를 강화하고 급격한 외화자금시장 악화에 대비해 충분한 크레딧라인 확보 및 비상조달계획 실효성 점검 등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 연착륙, 고금리 장기화 가능성 등 시장충격에 대비한 부실자산 신속 정리 및 선제적 자본확충을 지속 유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CEO스코어데일리 / 유수정 기자 / crystal@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