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실사 의무화”…정부, 수출 중견기업 대응 지원 나선다

‘2023년 중견기업 ESG 트렌드 세미나’ 개최
전담인력 교육·금융 지원 프로그램 소개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26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중견기업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해 '산업대전환 시대, 중견기업의 성장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유럽연합(EU)의 공급망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사 의무화 등에 대비해 국내 수출 중견기업 지원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서울 강남구 삼정호텔에서 중견기업 60여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중견기업 ESG 트렌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EU의 공급망 ESG 실사 의무화와 코스피 상장사 ESG 공시 의무화 등으로 경영 전략에 어려움을 겪는 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EU는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공급망 내 인권 및 환경에 대한 실사를 수행하고 정보공개 의무를 부여했다. 원청사가 실사법 적용 대상인 경우 거래 관계에 있는 중견기업도 실사법의 영향권에 해당된다.

세미나에서는 EU의 ESG 강제규범 적용에 따른 EU 공급망 실사지침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탄소감축, 재생에너지 확대, 순환경제, 보건 및 안전 등 국내외 ESG 분야별 대응전략과 국내 중견기업의 준비사례 등을 공유했다.

중견기업 ESG 경영역량 내재화를 위해 ESG 도입 전과정을 지원하는 전담인력 교육 프로그램과 최대 300억원의 대출을 지원하는 금융 프로그램도 소개됐다.

제경희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은 “정부는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는 우리 수출 중견기업들이 새로운 국제규범으로 자리 잡을 ESG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하겠다”며 “ESG 전담반 설치·운영, ESG 포럼 개최, 컨설팅 제공, ESG 리스크 모니터링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은서 기자 / keseo@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