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창업자 검찰 조사 필요”…카카오, 경영쇄신 제동 걸리나

검찰 “김범수 조사 필요해…시기는 미정”
김 창업자, CA협의체 공동의장·경영쇄신위원장 맡으며 ‘혁신수장’ 역할
검찰 소환 시 그룹 쇄신 동력 약화 우려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가 지난해 10월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주가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출석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검찰이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의 소환 조사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혁신작업이 진행중인 카카오 그룹에 사법리스크가 재점화 될 조짐이다. 카카오 그룹이 김범수 창업자를 중심으로 경영쇄신에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김 창업자가 검찰 조사를 받게 된다면 그룹 쇄신 속도도 지체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신아 카카오 CEO가 정식 취임한지 한달도 안돼 사법당국의 압박이 재개되면서, 큰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김 창업자는 SM엔터테인먼트 시세조종 사건의 피의자다. 관련해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조사 시점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며 언급을 피했다.

현재 검찰은 김 창업자와 홍은택 전 카카오 대표 등 경영진이 하이브와의 SM엔터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시세조종에 관여했는지 수사 중이다. 배재현 전 투자총괄대표는 시세조종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아직 금융감독원 특별사법경찰이 송치한 김 창업자와 홍 전 대표 등에 대한 소환조사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앞서 김 창업자는 지난해 10월 SM엔터 경영권 인수 과정에서 주가를 조종한 혐의로 금감원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같은 해 11월 기소의견에 따라 김 창업자를 비롯한 관련인 6명이 검찰에 송치됐다.

<출처=연합뉴스>

업계에서는 김 창업자가 검찰에 소환될 경우, 그룹 쇄신 동력이 약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창업자가 현재 카카오 그룹 전체의 쇄신을 사실상 진두지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정신아 카카오 대표와 카카오 CA협의체 공동의장을 맡고 있고, 경영쇄신위원회 위원장도 겸임하고 있다. CA협의체는 카카오 그룹 전체의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컨센서스를 형성하는 독립 기구로, 산하에 경영쇄신위원회를 비롯해 전략위원회, 브랜드커뮤니케이션위원회, ESG위원회, 책임경영위원회 등이 설치돼 있다. 특히 김 창업자가 위원장으로 있는 경영쇄신위원회는 카카오 그룹 전체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미 카카오 그룹 안팎으로 쇄신에 대한 의구심이 커진 상황에서 김 창업자까지 검찰에 소환될 경우 상황이 겉잡을 수 없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앞서 카카오는 정규돈 카카오 CTO,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등의 인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도덕적해이 논란이 일자, 카카오 관계사의 준법·윤리경영을 지원하는 외부 기구인 준법과신뢰위원회(준신위)는 신규 경영진의 선임 문제에 대한 개선 방안을 수립할 것을 권고했다.

카카오 노조도 지난달 열린 기자회견에서 “모든 영역에서 쇄신을 외치지만 호기롭게 시작한 몇몇 대표 교체 외에 구체적인 변화는 느껴지지 않는다”면서 “사법적 리스크와 도덕적 리스크가 결합돼 도무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미 카카오 본사와 계열사의 일부 인사에 대한 논란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서 대내외적으로 쇄신에 대한 진의를 의심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룹 총수이자 쇄신을 지휘하고 있는 김 창업자가 검찰에 소환될 경우 쇄신 작업에 동력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동일 기자 / same91@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