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부동산PF·취약부문 부실 증가, 국내 금융 리스크 요인”

이종렬 한국은행 부총재보가 2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안정 상황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한국은행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과 가계·기업의 채무상환 부담이 확대된 점을 국내 금융 리스크 요인으로 꼽았다.

한국은행은 28일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금융안정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금융안정 상황을 점검하고 이같이 밝혔다.

금융안정 상황을 부문별로 보면 가계신용은 정부의 부채 관리 및 주택거래 위축 영향으로 증가폭이 둔화됐으나 기업신용 증가세는 지속됐다. 가계와 기업의 대출 연체율은 비은행권을 중심으로 상승하는 추세다.

부동산시장의 경우 주택가격 상승 기대가 약화됐으며 금융시장에서는 주요 가격 지표가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실제 지난해 7월 이후 반등했던 주택매매가격은 상승폭이 축소되다 12월(-0.10%) 하락하기 시작했고 1월(-0.14%), 2월(-0.14%) 연속으로 떨어졌다.

다만 한은은 부동산PF 대출 부실을 관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부동산PF의 경우 정책당국의 공동 대응으로 적절히 관리되고 있으나 향후 부동산 경기 등에 따라 관련 리스크가 증대될 가능성이 높다.

긴축기조가 장기화되면서 가계 및 기업의 취약부문을 중심으로 채무 상환 부담이 가중된 점도 금융안정을 저하하는 요인이다. 자칫 부실 증가와 함께 금융기관의 자산건전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까닭이다.

한은은 대응 방향으로 손실흡수능력 제고를 제시했다. 한은은 “부실 우려 익스포저(위험노출액)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은행금융기관은 부실화 가능성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자산건전성 관리와 자본확충을 지속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안은정 기자 / bonjour@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보기